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경기도 건축문화상 : 2020 <하대원 행복주택> 총 14세대의 일인 주거 유닛과 공유 공간이 공장 선제작되어 시공된 공공임대주택을 만나보자~!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3. 7. 22.

 

이번글은 경기도건축문화상  2020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하대원 행복주택>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경기도건축문화상 2020 하대원 행복주택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특별히 이 포스팅에 소개하는 각 사진들은 각 건축사진작가들의 고유한 저작물이 있음을 거듭 밝힌다.

 

 

하대원 행복주택

 

위 치 경기 성남시 중원구 하대원동 121-5

 

건축가

설계 >김기원

설계 >노서청

 

조 직

설계 >KKKL 건축사사무소 (김기원, 노서청, 임홍량)

시공 >유창이앤씨

 

수상현황

(2020)25회 경기도 건축문화상 / 사용승인부문 / 은상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379.90 m2

 

지상층수 3

 

지하층수 -

 

건축면적 227.38 m2

 

건폐율 59.85 %

 

구조 -

 

연면적 453.88 m2

 

용적율 119.47 %

 

작품설명

 

하대원 행복주택은 경기도 성남 구시가지에 위치한 공공임대주택이다. 노약자와 청년, 대학생을 위해 계획되었다. 대지는 오래된 주택가에 둘러싸여 있고 교통량이 많은 도로를 따라 늘어선 상업 건물 뒤에 숨겨져 있다. 건물은 긴 직사각형 부지가 허용하는 최대 면적을 차지한다. 14세대의 일인 주거 유닛과 공유 공간이 공장에서 미리 제작되어 시공되었다.

 

각 세대는 남쪽의 전면 창을 통해 자연광을 받아들인다. 위쪽은 고정창, 아래쪽은 수직 루버로 덮인 미서기창이다. 루버는 이웃한 세대끼리 서로 대칭이고, 굴곡을 이루는 리듬으로 남쪽 입면을 형성한다. 이 리듬은 건물의 전면부인 서쪽 입면으로 전이되어 진한 회색의 세라믹 돌출 입면과 경사면이 교차하는 형태로 강조된다.

 

건물의 내부는 공유 공간으로 연결되어 있다. 출입구 근처에는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커뮤니티 룸이 있고 이는 계단실이 위치한 밝은 아트리움으로 이어진다. 계단의 상부를 지나면 거주민들을 위한 옥상 테라스가 있다. 태양광 발전용 BIPV 차양이 설치된 반 외부공간으로 주위의 세 면을 향해 열린 뷰를 제공한다.

 

 

<하대원 행복주택>의 각 모습들

 

서양미술사조중에 신조형주의라는 것이있는데 대표적인 화가가 네덜란드의 몬드리안이다. 자칫 잘못하면 수직선과 수평선으로만 이루어진 그의 그림에서 개성이 사린진 몰개성화된 그림이라고 말할수도 있다. 이 건축물도 그렇다. 그래도 개성이 없는 듯하면서도 모여있는 유니트에 의해 전제적으로는 공공임대주택이라는 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개성이 엿보인다. 신조형주의를 외면으로 도출해냈다라고 생각이 든다.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프로젝트그룹 J & G건축 25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