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한국건축문화대상 : 2017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 교육중심’의 개념을 담은 연수원을 살펴보자~!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2. 7.

이번글은 한국건축문화대상 중 2017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 모습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

 

위 치 경기 광주시 도척면 방도리 244-3

 

건축가

설계>건축 >김진구

 

조 직

시공>건축 >현대건설()

설계>건축 >()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수상현황

(2017)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부문 / 민간부문 / 대상

 

용 도 교육연구 시설

 

대지면적 18,108 m2

 

건축면적 7,169.71 m2

 

상층수 4

 

지하층수 2

 

건폐율 39.59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콘크리트조

 

연면적 25,377.04 m2

 

용적율 74.29 %

 

작품설명

 

본 프로젝트는 협소하고 노후했던 기존의 연수원을 철거하고, ‘교육중심의 개념을 담은 연수원으로 신축하는 일이었다. 설계를 진행하며 주요했던 이슈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곤지암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연수원 내부로 유입시킬 것, 둘째, 대지경계선 내 실제 건축 가능 부지가 협소한 문제를 극복할 것, 셋째, 기존 연수원 숙소동이 갖고 있던 시각적 간섭과 답답함을 개선할 것, 넷째, 건물 진입 시 기존 수목(메타세콰이어)으로 인한 연수원 인지성을 개선할 것 등이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주요 사항을 반영하면서 주변환경과 잘 어우러진 하나의 장소를 만들고자 했다. 과장된 형태 혹은 화려한 인테리어 마감 대신 대지와 맞닿은 숲을 연수원에 담아내고, 연수생들이 그 숲에서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길 바랬다. 이는 연수생들의 마음 속 기억에 남아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을 고취할 수 있을 경험으로 남을 것이다.

 

먼저 기존 연수원 건물의 단점으로 꼽힌 시각적 답답함을 개선할 수 있도록 ㄷ자형 배치를 하고 대지 주변의 숲을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열린 조망을 확보했다. 이 배치로 자연스럽게 생긴 안마당에서는 친환경적인 마감 재료를 적용하여 숲과 어울리고자 한 계획 의도를 적극 나타냈다. 기존 지형을 이용하여 진입마당, 교육마당, 체육마당으로 구분된 활동 공간을 계획했고, 이들을 연수원의 주기능과 연결시켜 그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숙소동 하부를 필로티로 계획해 습한 산곡풍이 건물에 정체되지 않도록 바람길을 계획했다. 강의실, 대강의실 등 모든 교육 공간 사이에는 자연채광과 환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정을 배치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 각 모습 사진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