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건축문화대상 중 2017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
위 치 경기 광주시 도척면 방도리 244-3
건축가
설계>건축 >김진구
조 직
시공>건축 >현대건설(주)
설계>건축 >(주)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수상현황
(2017)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부문 / 민간부문 / 대상
용 도 교육연구 시설
대지면적 18,108 m2
건축면적 7,169.71 m2
상층수 4
지하층수 2
건폐율 39.59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콘크리트조
연면적 25,377.04 m2
용적율 74.29 %
작품설명
본 프로젝트는 협소하고 노후했던 기존의 연수원을 철거하고, ‘교육중심’의 개념을 담은 연수원으로 신축하는 일이었다. 설계를 진행하며 주요했던 이슈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곤지암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연수원 내부로 유입시킬 것, 둘째, 대지경계선 내 실제 건축 가능 부지가 협소한 문제를 극복할 것, 셋째, 기존 연수원 숙소동이 갖고 있던 시각적 간섭과 답답함을 개선할 것, 넷째, 건물 진입 시 기존 수목(메타세콰이어)으로 인한 연수원 인지성을 개선할 것 등이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주요 사항을 반영하면서 주변환경과 잘 어우러진 하나의 ‘장소’를 만들고자 했다. 과장된 형태 혹은 화려한 인테리어 마감 대신 대지와 맞닿은 숲을 연수원에 담아내고, 연수생들이 그 숲에서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길 바랬다. 이는 연수생들의 마음 속 기억에 남아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을 고취할 수 있을 경험으로 남을 것이다.
먼저 기존 연수원 건물의 단점으로 꼽힌 시각적 답답함을 개선할 수 있도록 ㄷ자형 배치를 하고 대지 주변의 숲을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열린 조망을 확보했다. 이 배치로 자연스럽게 생긴 안마당에서는 친환경적인 마감 재료를 적용하여 숲과 어울리고자 한 계획 의도를 적극 나타냈다. 기존 지형을 이용하여 진입마당, 교육마당, 체육마당으로 구분된 활동 공간을 계획했고, 이들을 연수원의 주기능과 연결시켜 그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숙소동 하부를 필로티로 계획해 습한 산곡풍이 건물에 정체되지 않도록 바람길을 계획했다. 강의실, 대강의실 등 모든 교육 공간 사이에는 자연채광과 환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정을 배치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현대해상 하이비전센터 각 모습 사진모음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특히 이곳에 실린 사진등은 각 해당 작가들의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는 저작물임을 거듭 밝힌다.
주원태
부천대학교 건축과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홍익대학원 도시계획을 수학 하였다. 서인건축, 삼우설계등에서 실무를 거치고 건축시공이나 인테리어 설계까지 경험하였다. 부동산개발도 접근을 함으로써 28년차 건축가 활동으로 국한된 건축이 아니라 다방면에 관심을 가졌고 2020년부터는 동생 소설가 주원규와 함께 문화 및 컨텐츠, 건축프로젝트그룹인 스토리원(Story one)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건축, 인테리어와 더불어 소설, 영화, 드라마 및 IP분야까지 폭넓게 활동해오고 있다.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설계 및 시공, 부동산개발 문의 bstudio012@gmail.net 이나 010-9162-6135(문자요망)
스토리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tory-on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