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 2011 <구로구립 글마루 어린이 한옥도서관> 예전의 한식목구조에 스며든 현대적이며 입체적인 공간구성~!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4. 10. 12.

 

이번글은 벌써 십년전의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중 2011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구로구립 글마루 어린이 한옥도서관>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 구로구립 글마루 어린이 한옥도서관

 

구로구립 글마루 어린이 한옥도서관

 

위 치 서울 구로구 개봉동 105-24

 

건축가

발주>조직 >구로구

설계>건축 >조정구

시공>건축 >정구환

 

조 직

설계>건축 >구가도시건축

시공>건축 >HD토건

 

수상현황

2011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 준공부문 / 한옥상

 

구 분 신축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880㎡ 지상층수 2

 

건축면적 341.46 m2 지하층수 -

 

건폐율 38.8 % 구조 한식목구조

 

연면적 441.09 m2 용적율 50.12 %

 

작품설명

■ 작품개요 (출처 : 2011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수상작품집)

 

[작품설명]

 

- 배경

한옥 어린이도서관이 들어서게 될 지역은 70년대 말부터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들어서면서 현재와 같은 서민주거지를 형성하게 된 곳이다. 비교적 젊은 세대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문화시설이 많이 필요하지만 부족한 상황이었다. 도서관이 들어설 장소는 오류중학교 서남측 모서리와 경계를 이루는 곳으로 수험생을 위한 청소년독서실이 운영되고 있었다. 진입부에서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좁아지는 남북 방향의 장방형 필지조건과 인접한 김치공장의 소음과 냄새를 고려한 계획이 필요했다. 발주처는 어린이도서관과 더불어 한옥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을 요구하였다.

 

- 기본구상

제안하는 한옥도서관은 지역의 필요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에게 도서관 이상의 문화시설을 제공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런 여건 속에서 우리가 주목한 것은 대지가 오류중학교와 접한다는 점과 남북으로 세장한 필지 모양이란 점이었다. 당장은 물리적으로 학교와 연결되지 않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아, 하나의 시설로 계획하여 풀어간다면 교육문화시설로써 거점효과를 가질 수 있고, 이러한 계획은 완공 후 구로구청이 김치공장을 매입해 한옥도서관의 부속기능으로 활용할 장기계획을 세우면서 구체화될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 세장한 필지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을 수도 있지만, 대지가 갖는 형상을 최대한 활용한 접근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찾도록 노력하였다. 주어진 두 가지 프로그램의 적절한 배열을 통해 시퀀스를 갖는 공간 구성을 계획하여 한옥의 공간감을 깊이있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 프로그램에 따른 격식의 구분

건축은 도로와 접한 부분엔 공적인 성격이 강한 도서관을, 대지 깊숙한 곳에는 한옥체험관을 각각의 독립된 한옥으로 배치한 후 회랑과 마당을 통해 통합 연결하였다. 두 채의 ‘ㄷ’자 한옥은 다양한 성격의 마당을 형성하며 전망과 기능을 외부로 확장하여 요구되는 프로그램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지에 놓여졌다. 또한 어린이도서관과 한옥체험관은 프로그램을 담는 방식을 달리하여 방문객이 공간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경험하도록 의도하였다.

보통 아이들과 부모가 같이 방문하는 어린이도서관은 공공시설의 상징성을 갖되 요구된 기능을 담기위해 진입부는 이층의 겹쳐마 지붕과 전면 퇴를 두어 당당한 정면성을 부여하였고 도서관에 필요한 기능은 입체적이고 단순한 한식목구조로 구성하여 현대적인 프로그램을 무리 없이 수용하도록 하였다.

 

한옥체험시설은 ‘ㄷ’자형 민가의 평면구성을 기본형으로 하여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마련한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대청, 방, 누마루, 마당 등을 자연스럽게 돌아다니며 한옥의 공간구성을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한식목구조에 의한 현대적이며 입체적인 공간구성

다락, 누하부, 마루 등 한옥의 공간요소를 현대적으로 번안, 입체적으로 재구성하여 방문객이 필요한 곳을 돌아다니면서 자연스럽게 한옥의 분위기를 경험 할 수 있도록 공간 규모와 부재사이즈를 고려하였고, 중정을 한식목구조의 아트리움으로 계획하여 한옥의 정취를 느끼되 도서관 기능에 부합하도록 새롭게 제안하였다.

 

- 통합의 축인 마당과 회랑

대지 중앙에 위치한 마당은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문객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편하게 쉴 수 있는 조용한 쉼터역할로 출발하여 다양한 행사를 치르기 위한 행사마당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또한, 도서관과 한옥체험관을 연계하고 자칫 단절되기 쉬운 긴 대지를 통합하는 중심축이 되도록 계획 하였다. 여기에 두 시설의 물리적 연계와 공간의 결속력을 강화하도록 동판지붕으로 된 단순한 조형의 회랑을 두어 마당의 경계를 설정하고 위요감을 확보하였다.

 

[심사평가]

지역주민들이 이용하는 공공건축물로서 한옥의 새로운 잠재력과 가능성을 보여줌

중층의 한옥형태로 다양한 단면과 평면으로 구성함으로써 도서관에 요구되는 공공적기능을 충족시키며, 이용자를 위한 풍부한 공간 구성

 

구로구립 글마루 어린이 한옥도서관의 모습들과 설계도면모음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특히 이곳에 실린 사진등은 각 해당 작가들의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는 저작물임을 거듭 밝힌다.

 

주원태

부천대학교 건축과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홍익대학원 도시계획을 수학 하였다. 서인건축, 삼우설계등에서 실무를 거치고 건축시공이나 인테리어 설계까지 경험하였다. 부동산개발도 접근을 함으로써 28년차 건축가 활동으로 국한된 건축이 아니라 다방면에 관심을 가졌고 2020년부터는 동생 소설가 주원규와 함께 문화 및 컨텐츠, 건축프로젝트그룹인 스토리원(Story one)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건축, 인테리어와 더불어 소설, 영화, 드라마 및 IP분야까지 폭넓게 활동해오고 있다.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설계 및 시공, 부동산개발 문의 bstudio012@gmail.net 이나 010-9162-6135(문자요망)
스토리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tory-on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