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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안전기술사 합격하기] [문제28] Human Error에 관하여 정의하고 기본유형과 종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11. 10.

출처 - 슬라이드 플레이어

 

여기서 싣는 글은 신들의 정원 – 강화풀밭농원 (최진만 기술사)에게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문제28] Human Error에 관하여 정의하고 기본유형과 종류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 Human Error의 정의

Human Error란 시스템의 성능, 안전 또는 효율을 저하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부적절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인간의 결정 또는 행동으로 어떤 허용범위를 벗어난 바람직하지 못한 인간의 동작으로 정의한다.

 

2. 에러의 기본 유형

 

  2-1. 경 실수 Slips

계획된 일을 수행함에 있어 행위도중에 오류가 발생 (원치 않은 행동을 자신도 모르게 수행)한 것을 의미한다. 흔히 부주의(Carelessness)라고 부르며, 이것은 익숙한 환경에서 잘 훈련된 근무자에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비슷한 여러개의 스위치중 잘못 선택하여 조작하는 경우라 할수 있다.

 

  2-2. 실패 Mistakes

계획된 일을 수행함에 있어 부적당한 계획으로 인해 원래의 목적수행을 실패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운전원의 작업진단 실패 및 잘못된 절차를 선택하여 운행중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를 들수 있다.

 

3. 행동결과에 의한 인간에러의 종류

 

○ 생략에러 : 직무 또는 어떤 단계를 수행치 않음으로 발생하는 에러.

○ 실행에러 : 직무내용을 잘못 수행하여 발생하는 에러.

○ 과잉행동에러 :수행되지 않아야 할 직무를 과잉수행하여 발생하는 에러.

○ 순서에러 : 직무 수행시 뒤바뀐 순서로 수행하여 발생하는 에러.

○ 시간에러 : 계획된 시간 내에 직무수행이 실패시 발생하는 에러.

 

4. 정보처리과정에 의한 인간에러의 종류

 

    ○ 감지, 인지, 확인 에러

    ○ 판단, 연상, 기억 에러

    ○ 반응, 동작, 조작 에러

 

 

[참고] 인간- 기계 통합체계의 종류

 

 

1. 수동 체계(manual system)

수동체계는 수공구나 기타 보조물로 이루어 지는데 자신의 신체적인 힘을 원동력으로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체계이다.

 

2. 기계화 체계(mechanical system)

반자동 체계(semiautomatic system)라고도 하며, 여러 종류의 동력 공작기계와 같이 고도로 통합된 부품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기계화 체계는 변화가 별로 없는 기능들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동력은 전형적으로 기계가 제공하며 운전자의 기능이란 조종장치를 사용하여 통제를 하는 것이다.

인간은 표시 장치를 통하여 체계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받고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 기능을 수행하며 결정한 내용을 조종장치를 이용하여 명령하게 된다.  인간 운전자는 기계적, 전자적 표시장치와 기계의 조종장치 사이에 연결된 유기체적인 데이터 전송 및 처리의 역할을 담당한다.

 

3. 자동 체계(automatic systen)

체계가 완전히 자동화된 경우에는 감지, 정보 처리 및 의사결정,행동을 포함한 모든 임무를 자동으로 수행한다. 이러한 체계는 감지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우발 상황에 대해서 적절한 동작기능을 취하게 하기 위해서 완전하게 프로그램되어 있어야 하며, 대부분의 자동체계는 폐회로를 갖게된다.

 

[참고] ILO규정에 의한 적정 중량물 취급

 

 

 

 - 14~16세의 남자의 경우: 16Kg

 -     "      여자의 경우: 10Kg

 - 20~35세의 남자의 경우: 24Kg

 -    "       여자의 경우: 14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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