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김수근 건축상 : 2015 <구로구 항동 어린이집> 항동 수목원이 마치 아이들의 자기 집뒷마당처럼 놀며 공부할수 있는 곳~!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10. 5.

이번글은 김수근 건축상  2015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구로구 항동 어린이집> 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구로구 항동 어린이집의 모습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구로구 항동 어린이집

 

위 치 서울 구로구 항동 12-19

 

건축가

설계>건축 >천장환

 

조 직

설계>건축 >이머시스 건축사사무소

 

수상현황

(2015)2015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 프리뷰상

 

구 분 계획안

 

용 도 노유자 시설

 

대지면적 891.00 m2

 

지상층수 2

 

작품설명

 

가족 구성원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활동으로, 아이들은 가족을 통한 학습보다는 전문 유아교육 기관을 통한 학습 기회가 더 많아지고 있다. 이처럼 아이들이 처음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는 공간으로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게 되는 어린이집은집의 연장으로서 편안하고 따뜻하며 즐거운 장소여야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집속의 `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 하였다. 어린이 집이 어린이만의 작은 도시가 되어 그 안에 광장(거실)이 있고 길(복도)이 있으며 건물()등 도시의 구성요소들로 조직되도록 하였다.

 

형태에 대한 생각은 아침마다 등원하는 어린이들이 수목원을 배경으로 서있는 어린이집을 보면서 가장 재미있어하는 놀이를 떠올리면 어떨까 생각하다종이접기 놀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하얀색의 면들이 서로 연결되면서도 1층의 벽돌 벽과는 부분적으로 분리되어 전체적으로 마치 얇은 종이를 접어놓은 것처럼 느껴지도록 했다. 또한 삐쭉삐쭉 튀어나온 지붕을 따라 각방마다 각기 다른 높이의 천창을 하나씩 갖게 함으로써 여러 개의 작은 집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커다란 집이 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였다.

 

어린이집에 들어서면 푸른 수목원과 맞닿은 놀이마당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고, 거실을 중심으로 북측의 서비스 동선(원장실, 교사실, 통합보육실, 세탁실, 주방)과 남측의 보육실 동선을 분리하여 적절한 기능적 분리와 내, 외부 연계를 꾀했다. 1층과 2층의 보육실은 커다란 내부 보이드(Void)와 계단을 통해 수평, 수직적으로 결합되고, 하나의 사회, 공동체로서의 공간성과 물리적, 시각적 기능성을 함께 확보하여 아이들이 어린이집을 다각도로 체험하게 함과 동시에 심리적으로 더 넓은 공간처럼 느끼도록 하였다. 이 중심공간은 실내공간이지만 투명한 유리너머로 보이는 푸른 수목원과 하늘을 향해 열린 천창에서 쏟아지는 햇빛으로 인해 어린이들은 마치 야외에서 뛰어노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채광과 환기라는 기본적인 창호기능 외에 아이들의 눈높이와 활동을 함께 고려하여 다양한 깊이와 높이의 창호를 만들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표정의 개구부가 만들어져서 자연스럽게 어린이집의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실내에도 곳곳에 다양한 크기와 위치에 창문을 만들어서 아이들이 사각지대에 놓이는 일이 없이 누군가가 항상 지켜볼 수 있도록 하여 만약의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하고, 아이들도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거실에서 투명한 유리 너머로 보이는 야외 놀이마당과 푸른 수목원으로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서 아이들이 항동 수목원을 마치 뒷마당처럼 쓰면서 자연을 만끽하는 어린이집 생활을 영위하게 될 것이다.

 

<구로구 항동 어린이집>의 각 모습들과 설계도면 모음

대지의 형상이 삼각형으로 되어있는 그리 좋지 않은 형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다이나믹하게 공간구성을 함으로써 매우 어린이들의 동선과 기존 수목원의 자연환경들을 적절하게 조화시킨 훌륭한 건축물이라고 볼수 있다. 각 실의 구성중에는 어린이들의 보육의 중심으로 이루어짐을 깨달을수 있었다.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프로젝트그룹 J & G건축 25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