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한국건축문화대상 : 2020 <라피아노> 5가지 유형의 단독주택들로 이루어진 블럭형 단독주택~ 라피아노를 감상해보자~!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9. 19.

라피아노의 모습

이번글은 한국건축문화대상  2020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라피아노>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라피아노

 

위 치 경기 김포시 운양동 1341-41

 

건축가

설계 >김연희

설계 >김왕건

설계 >장연재

 

조 직

시공 >태영건설

 

수상현황

(2020)2020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부문 / 일반주거부문 / 본상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24971.1 m2

 

지상층수 3층 지하층수 1

 

건축면적 12024.18 m2

 

건폐율 48.15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연면적 20954.84 m2

 

용적율 70.14 %

 

작품설명

 

라피아노는 5가지 유형의 단독주택 174세대가 모인 블럭형 단독주택이다.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장점을 살린 라피아노는 저층 연립주택의 획일적인 입면과 평면을 탈피하고 세대 간 소음과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고자 피아노 건반과 같은 모양으로 각 세대들을 엇갈려 배치하였다. 단지는 14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 간의 소공원들은 건물의 벽돌 외장재와 어우러지는 자작나무와 느티나무 등으로 자연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자 하였다. 세대별로 주어진 2대의 주차공간은 단독주택과 같이 내 집 앞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2,3층과 다락으로 이루어진 B,C 타입은 1층 필로티에 주차를 하고 외부 계단으로 올라가 2층의 공용 복도에서 주진입을 한다. 또한 타입별로 각자의 프라이빗한 테라스 즉 전용마당이 생기며, 벽체가 옆 세대와 공유되지 않아 세대 간 소음을 피한다. A타입은 B,C타입의 하부에 위치해 1층과 지하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비스공간인 지하층은 선큰마당을 통해서 외부로 연결이 된다. A타입은 남쪽으로 지상의 전용마당이 있으며, 위의 B,C타입과 함께 3세대 조합을 이룬다.

 

2세대 조합인 D,E타입은 서로 연이어 붙어있는데, D타입을 한 개 층 들어올려서 단면상으로 E타입과 엇갈리게 계획하였다. 그리하여 D,E타입도 입면상 요철모양이 되었고 D타입은 1층에 전용 필로티 공간을, E타입은 옥상에 프라이빗한 계단식 옥상정원을 가질 수 있었다. 다섯가지 유닛의 세대들은 저마다 특색이 있는 단독주택의 공간들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각자 희망하는 유닛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라피아노>의 각 모습들과 설계도면 모음

일명 타운하우스라고 불리우는 공동주택들은 확실하게 말해서 한 단지내에 자리잡은 단독주택들이 모여서 조성된 공동주택이다. 공동주택의 장점과 단독주택의 장점을 모두다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각각의 형태의 주택들에게서 단점만을 가져올수도 있음도 성립될수 있다. 그러한 단점들을 더욱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들을 건축가들이나 건축주들 모두 신중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프로젝트그룹 J & G건축 25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