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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안전기술사 합격하기] [문제23] 인적 요인으로 인한 근로자의 불안전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적,교육적 대책을 설명하시오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10. 22.

출처 - 네이버블로그

 

여기서 싣는 글은 신들의 정원  강화풀밭농원 (최진만 기술사)에게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문제23] 인적 요인으로 인한 근로자의 불안전 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적,교육적 대책을 설명하시오

 

1. 개 요

 

인적측면의 불안전 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는 기본적으로 인간은 과오를 범할 수 밖에 없다 라는 기본적인 가정에서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그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리적 또는 심리적 한계 특성에 원인이 있다고 볼수 있다.

 

2. 불안전 행위의 배후 인적요인

 

불안전 행위의 배후요인으로 인적요인은 작업자의 심리적 요인과 생리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2-1. 심리적요인

작업자의 심리적 원인은 여러가지를 들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소질적인 결함과 인간에러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볼수있다. 작업자의 성격결함에 따른 소홀, 망각, 착오 등은 소질적 결함이라 할 수 있고 착각, 무의식 행위, 공상, 망상 등을 인간에러로 볼수 있다.

 

  2-2. 생리적 요인

불안전 행동의 배후요인으로 생리적 요인은 과중한 작업에 따른 육체적 피로가 대표적이며 작업자의 영양상태에 따른 신체적인 조건, 작업의 성질에 따른 에너지 대사량, 작업자와 작업의 적합성 여부 등을 들수 있다.

 

3. 교육적 대책

 

안전은 안전에 대한 의식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안전에 관한 교육훈련은 다른 어떠한 대책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3-1. 작업에 관한 교육훈련과 작업전 회의

작업내용을 충분하게 숙지시켜 안전작업의 기본이 습관화 되어야 하고 시스템 내부에 대해서도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작업직전에는 작업순서, 예상되는 위험요인 등에 대해 소집단 회의 등을 통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작업이 수행될수 있도록 안전의식을 고양한다.

 

  3-2. 모의훈련

사고에 가까운 체험을 하면서 안전지식이 습관화 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모의훈련이 있다. 실제로 사고를 체험하는 대신에 컴퓨터 등으로 모의적 상황을 프로그램하여 조치훈련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3-3. 소집단 활동

소단위 작업 집단을 기준으로 현장에서 함께 대화를 하면서 작업순서나 안전 포인트의 의식을 향상시키는 활동이다. 예로서  위험예지활동이 있다.

 

4. 관리적 대책

 

인간은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여러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정기휴식, 정기검사등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4-1. 작업자의 심리적, 생리적 상태 관찰

작업 책임자는 작업전 작업자에게 작업내용에 관한 주지도 중요하지만 작업자의 신체적 정신적 이상유무를 충분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또한 작업자의 사회생활 , 동료작업원과의 인간관계까지도 고려하여 작업에 투입할수 있어야 한다.

 

  4-2. 분위기 조성

조직적으로 안전의 중요성에 대하여 엄격한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직원의 사기를 함양하여 인간관계를 좋게 하며 의사소통이나 상사와의 연결을 원활히 하여야 한다.

 

  4-3. 설비․환경의 안전개선

인간의 특성으로부터 설비, 작업환경, 시스템의 결합 등 문제점을 조직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개선노력이 있어야 한다.

 

  4-4. 정기 건강진단

작업자의 신체적,정신적인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검진하여 특정작업에 부적격자를 사전에 예방조치 하거나 부적합 작업에서  배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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