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 키워드 학습

[소방기술사 성적상승 체험] 소방기술사 학원 다니는 시간 아까워서 이렇게 했더니 2년만에 점수가 29점에서 57점까지 올라가더라구요~!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3. 2. 9.

나는 원래 학원을 다니는 타입이 아닌것 같다. 고등학교때에도 종로학원, 대성학원이나 정진학원(아마 예전에 학교다니셨던 분들은 기억할 만한 학원이름들~) 그런 유명한 단과반이든 종합반학원도 다니기를 싫어했다. 음, 아마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았던 것 같았나 보다.

건축사시험볼때에도 그러했다. 처음 학원을 등록하고 다녀봤는데 역시나 잘 안맞았다. 웬지 모를 부담감. 아마도 이런 부담감과 책임감이 공부하는데 필요할텐데, 그런 마음이 드는것이 싫었다. 그래서, 그때에도 그냥 이론 책을 사서 보고, 열심히 기출문제 나왔던 것을 집중적으로 분석해서 준비를 했던 기억이 난다.

소방기술사를 접했던 것은 한 2년전이 되는 것 같다. 이 소방기술사 자격증 시험을 보고자 했던 동기는 여기서 이야기 하지는 않겠다. 그보다도 이번에도 학원에 대해선 당연히 다니기 싫었다. 인강도 그다지 좋지 않다. 내가 학원 체질이 아니어서 그런가보다. 내가 학원들을 안좋게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나처럼 학원들을 다니시든가, 인강으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중에 나처럼 학원이 자기하고 잘 안맞는다고 하는 분들이 많더라는 점이다. 이상하다~~ 물론 학원이 강점은 매우 많다. 소방기술사도 자격증시험이다보니 항상 공부의 포인트가 있다. 학원에서는 그런 포인트, 핵심을 잡아내주고, 훌륭하신 강사분들이 그 포인트들을 잘 정리해서 수강생들에게 제공해준다, 또한, 생업을 다니는 수강생들에게 공부하는 것이 잘 통제가 안되는 것에 대해서 공부하는 관리등이나 공부법등을 알려주기도 할 것이다. 게다가 동기부여들을 서로 주고받는 스터디그룹들도 조성할 수 있는 장점도 있을 것이다.

 

 

나는 소방에 관해서 비전공자이다. 전기분야도 잘 모르고, 소방기계에 대해서는 진짜 몰랐다. 그리고, 제일 골치아픈것은 유체역학같은것을 학습해야 한다는 것과 위험물관련 문제들도 매우 골치 아픈 사항이었다. 그래도 마음을 먹었으니 무엇인가 핵심을 잡아보기로 했다.

여러가지로 생각을 해보다가 아무래도 자격증시험이보니 소방기술사도 지금까지 출제되었던 기출문제들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그래서 시작해봤는데 처음에는 소방기술사 80회부터 최근 125회까지 문제들을 일일히 정리를 해보고 자주 출제된 출제빈도를 분석하고자 시작하였다. 그것도 최근 시험부터 정리하고자 했다. 그래야 최근출제가 자주 되는 것이 어떤 내용의 문제인지를 알게된다는 생각에서였다. 방법은 간단하다. 만약 125회 출제된 문제가 과거에 몇회에 출제가 되엇는지를 검색해보는 것이다. 동일하게 기본문제로 나오거나 유사하게 응용되서 출제된 것들을 모두 찾아봐서(나는 일일이 각 회마다 찾던가, 아님 구글을 통해서 찾아보았음) 각 출제빈도수에 따라서 색깔을 구분해서 A~D등급을 지정했다. 그리고선 그 문제들중 가장 빈도가 높은 A 등급에 해당되는 문제들서부터 본인이 직접 정리한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교재들을 가지고 암기를 하기 시작을 하였다. 이러다보니 조금 빠른 시간내에 점수를 많이 끌어올린것 같다. 아래에는 내가 직접 작성한 교재에 대한 내용과 지금까지 교재구매해주신 분들의 구매후기 및 동기부여, 공부하겠다는 다짐들을 주고받은 문자들을 소개해보겠다.

내가 만든 소방기술사 기출문제 분석표 (이 샘플을 가지고 직접 수험생분들이 만들어보시기를 권한다. 본인은 현재 126회 정리중임. 현재 몇일 남지 않았음 금일 4월5일 작성)

125회.xlsx
0.02MB

 

아래의 첨부된 파일은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시리즈를 모두 한군데 담은 통합본 파일입니다. 
이 통합본 안에 들어있는 소방기술사 교재들은 제가 직접 공부하면서 요약정리한 것 들입니다.

통합본 구성물 - 소방기술사 키워드 북 오리지널(서술형 문제 작성법 위주) -> 샘플보기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핵심요약정리 서브노트(하루 일회 독) -> 샘플보기

                     소방기술사 화재안전기준 요약정리(45일 10 회독 완성) -> 샘플보기 

                   <추가사항 > 소방기술사 기출빈도 분석 학습 엑셀표모음(99회~최근)

솔직하게 말씀드립니다. 소방이 전공이 아니었던 제가 2년 동안 소방기술사 공부를 하면서 처음 시험엔 28.5점 나왔는데 나중에는 57점대 나왔습니다. 이젠 합격을 바라보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를 하면서 직접 작성한 교재 3세트입니다. 모두들 소방 공부를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파일을 올립니다. 파일은 비밀번호가 필요한 파일입니다. 비밀번호 필요하신 분은 아래 적혀있는 계좌로 교재비 입금해주시고, 010-9162-6135로 문자 보내 주시면 비밀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유료로 제공해드리는 교재입니다. 시중에 교보문고 및 해피캠퍼스 등에서 각 낱권으로 판매 중입니다) 

은행계좌  신한 110-523-657651  예금주 : 스토리원 (주원규)  교재비용 : 3만 원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교재 통합본 (2).zip
3.63MB

 

교재에는 관심이 없으시더라도 010-9162-6135로 성함과 이메일주소 알려주시면 제가 공부하면서 모아두었던 소방기술사 80회~125회 기출문제 모범답안 풀이해설 모은 파일 및 학습방법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이건 양이 많아서 업로드가 잘 안되더라구요

 

다음은 제 교재들을 구매한 후에 저와 서로 나눈 구매후기 및 공부를 해서 합격을 하겠다는 분들과 소통을 나눈 문자메세지를 올렸습니다. 개인적인 정보보호를 위해서 개인정보들은 지워버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라도 이 캡쳐된 이미지에 불편하신 분이 있으시면 제게 개인적으로 의사를 표시해주십시요. 물론, 모두다 염원하는 합격의 꿈을 향해 열심히 나아가시는 훌륭한 분들이시기에 그러실 분들은 없으시겠지만요~~^^ 모두들 건승하십시요~~!

 

<구매후기, 동기부여 & 응원, 격려 메세지>

 

저는 아래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소방 비전공자이고 완전 생초보였습니다. 독학으로 공부중입니다. 학원다녀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도 직접 교재만들어서 성적을 30점정도(29점에서 57점) 올렸습니다.  생초보도 이렇게 성적 올리는데 이젠 함께 합격을 이루시지요~(바로 위 링크 클릭~!)

도시, 주택개발,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 & 문화 프로젝트팀 STORY ONE에서 활동중, 26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