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건축디자인정보수록

[무료 아름다운 집짓기 아이디어] 집의 야외공간 포치에 이렇게 꾸미는 것은 어떨까?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3. 7. 2.

 

 

여러분들과 전원주택이나 전원이 아니라 도심지에 짓는 주택들을 설계의뢰 받고 디자인을 수행하면서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지금까지의 주택에 대한 제일 큰 관심은 규모에 있던 것 같다.

이러한 부동산의 규모에 대한 강박관념은 예전부터 계속 쌓여져 오다보니 우리들의 머리속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다. 그러다가 최근 젊은 세대들의 관심사가 야외공간의 활동이나 레저, 캠핑, 정원 가드닝 같은것에 눈을 돌리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그만큼 집은 효율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규모이면 되고 정원이나 텃밭, 야외공간의 즐길 수 있는 공간활용을 하는데에 큰 관심들을 돌리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엣는 야외공간에 대한 아름답고 효율적인 아이디어들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모두들 많은 참고들이 되시기를 바라며 자신만의 아이디어들을 접목해서 더욱 발전시켜나가면 아름다운 자신만의 아웃도어 공간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Jorge Garcia

 

 

아늑한 좌석 공간

 

 

최대의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푹신한 쿠션과 베개가 있는 야외 가구를 선택해라. 편안하고 아늑한 착석의 경험을 제공하는 천을 씌운 의자 또는 앉았을 때 푹 몸이 안정되는 깊은 좌석의 소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리버들, 티크 또는 금속과 같은 내후성 재료로 만든 작은 테이블 또는 사이드 테이블을 소파와 함께 세팅하면 좋다. 가족들이 선호하는 음료수, 책 또는 장식 악센트를 가져다 놓는 센스를 발휘해도 매력적일 것이다.

 

야외 그네 또는 매달린 침대(해먹) 겸용 소파

 

 

나무나 금속 등의 튼튼한 재질로 된 야외 그네를 설치하고 천장이나 베란다 들보에 단단히 매달아 두어라. 이 시설은 심신의 이완을 위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스윙 반복하는 것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그네가 아니라면, 천장에 매달려 있거나 견고한 프레임으로 지지되는 데이베드를 선택해라. 이런 선택은 야외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을 잘 수 있는 편안한 장소를 제공한다. 마치 호텔 야외라운지에 온 것처럼 말이다.

 

장식적인 요소

 

 

화분을 쇼파 주변에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자연과 색상을 추가하는 것은 어떤가! 시각적인 흥미를 위해 높이와 질감이 다른 다양한 식물을 혼합하여 가져다놓아라.

저녁에 아늑하고 마법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머리 위에 랜턴이나 손수 만들어서 설치할 수 있는 라피아끈 조명을 걸어둬라. 이 부드럽고 따뜻한 조명은 공간에 매우 매력적이고 친밀한 느낌을 더할 것이다.

쇼파 아래에는 야외 러그를 깔아 공간을 정리하는 느낌과 편안함을 더하라. 실외 조건을 견딜 수 있는 내후성 소재로 만든 러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개폐식 스크린 또는 차양

 

 

야외에 노출이 된 부분이다보니 곤충, 모기 및 과도한 햇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베란다 주변에 개폐식 방수 스크린 또는 방수성능 있는 차양을 설치하여라. 필요에 따라 쉽게 내리거나 말아 올릴 수 있어 프라이버시와 더불어 그늘지게하는 것을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을 것이다.

 

야외 벽난로 또는 화덕

 

 

야외 앉는 공간 근처에 작은 야외 벽난로 또는 화덕을 설치해보라. 이렇게 하면 공간에 핵심적인 포인트가 되고, 계절이 늦가을등 서늘한 저녁 동안 따뜻함과 분위기를 제공할 것이다. 베란다의 전반적인 미학을 보완하는 디자인을 선택해보고 그것이 적절한 안전 예방 조치가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라.

 

 

그냥 이러한 것들이 아직도 희망사항이나 바라보기만 하는 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당신이라면 그 마음을 바꿔라~ 마음이 향하는대로 그 목표가 생긴다면 당신은 그 목표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도시, 주택개발,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 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 수행 중 건 축 & 문화 프로젝트팀 STORY ONE에서 활동 중, (주)아임 종합건설회사에 근무중,  27년 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 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