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정책동향 및 연구동향

[돈되는 무료 건축정책동향 분석리포트]동작구 사당동 2동작구 사당동 252-15 일대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결정(안) “수정가결52-15 일대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결정(안) “수정가결”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4. 10. 23.

 

동작구 사당동 2동작구 사당동 252-15 일대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결정(안) “수정가결52-15 일대 역세권 활성화사업 정비계획 결정(안) “수정가결”

 

 

 

 

제14차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결과

 

 서울시는 지난 16일 제14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동작구 사당동 252-15 일대 역세권 활성화사업 도시정비형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했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공동주택 단지에 둘러싸인 저층 주거지역으로, 7호선 남성역에 인접한 곳이다. 교통 접근성 등 입지 조건은 양호하나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해 있어 도시환경 개선 및 역세권으로의 기능 강화가 필요한 지역이었다.

 

 이번 정비계획 결정으로 이 일대 복합개발을 통해 지하6층, 지상37층, 연면적 11만㎡ 규모의 근린상가, 문화시설, 공동주택(519세대)과 오피스텔(54실)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아울러, 사당로변에 공공공지와 이와 연계한 공개공지를 배치하여

남성역과 이수역 간 단절된 보행공간을 연결하는 보행 연계 거점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 출처 : 시티타임즈

 

또한, 시는 용도계획을 통해 저층부 가로를 활성화하는 한편, 접근성 개선을 위해 남성역과 선큰 광장을 잇는 지하 연결통로 및 지하철 출입구도 신설할 계획이다.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해 대지 고저차를 고려한 단지 내 보행동선을 확보하는 한편 엘리베이터 등을 계획하여 보행약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지역 필요시설로는 남성역 인근 학교 입지와 동작구 내 시설 분포 현황을 고려하여 글로벌 체험센터, 영어도서관을 계획했다. 그동안 지역에 부족했던 문화시설 확충을 통해 다양한 글로벌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하겠단 방침이다.

 시는 시설을 수직으로 통합 배치해 전면 공개공지 및 침상형 공지로 이어지는 출입구를 배치하고, 층별 수직이동을 위한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계획 결정으로 대상지 일대가 남성역 생활권의 지원거점으로 거듭나는 한편, 사당로

변 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건축공간정책정보센터

 

주원태

부천대학교 건축과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홍익대학원 도시계획을 수학 하였다. 서인건축, 삼우설계등에서 실무를 거치고 건축시공이나 인테리어 설계까지 경험하였다. 부동산개발도 접근을 함으로써 28년차 건축가 활동으로 국한된 건축이 아니라 다방면에 관심을 가졌고 2020년부터는 동생 소설가 주원규와 함께 문화 및 컨텐츠, 건축프로젝트그룹인 스토리원(Story one)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건축, 인테리어와 더불어 소설, 영화, 드라마 및 IP분야까지 폭넓게 활동해오고 있다.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설계 및 시공, 부동산개발 문의 bstudio012@gmail.net 이나 010-9162-6135(문자요망)
스토리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tory-on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