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 2012 <두가헌> 전라남도 곡성 섬진강변의 자연풍경과 어울리는 한옥펜션 두가헌을 만나보자~!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8. 25.

이번글은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2012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두가헌)>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늘도 바란다

 

두가헌의 모습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이미지가 워낙 작은 관계로 확대하다보니 선명도는 떨어진다. 하지만 분위기는 느낄수 있을까 싶다~

 

두가헌

 

위 치 전남 곡성군 고달면 두가리 546

 

건축가

발주>개인 >신인수

설계>건축 >전우석

설계>건축 >이병하

시공>건축 >중요무형문화재 대목장

시공>건축 >전수교육조교 김영성

 

조 직

설계 >()우석건축사사무소

 

수상현황

201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 건축부문 / 한옥대상

 

구 분 신축

 

용 도 공동주택

 

대지면적 1,610

 

지상층수 1층 지하층수 -

 

건축면적 210.42

 

건폐율 13.07%

 

구조 한식목구조

 

연면적 210.42

 

용적율 13.07%

 

작품설명

 

작품개요 (출처 : 2012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수상작품집)

 

[작품설명]

 

전라남도 곡성 섬진강변에 위치한 한옥펜션 두가헌은 주변 자연 환경과의 어울림을 통해 도심에서 찾을 수 없었던 시골의 여유 이상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자는 의미에서 지어졌다. 소백산 줄기의 끝자락과 섬진강의 줄기 두가천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여 경관이 뛰어나며 주변의 계단식 논두렁이 조화되는 자연석축 단차로 주변자연과의 조화를 최우선시 하였다.

외부공간은 돌담 및 석축을 활용하고 최소한의 식재로 자연과의 밀접성을 증대하도록 하였다. 두가헌은 현주당, 창망재, 능소각, 화장실로 구성되며 현주당은 자의 변형으로 자연을 품는 형상으로 계획하였고 창망재는 자 형에 누마루 날개를 덧붙임으로 자 형으로 하였고 능소각은 “+”자형의 평면이 원형으로 발전하는 자기완결적 형태를 취하였다.

입면 전체적 입면은 주변과 조화를 우선시 하였고 현주당은 팔작지붕의 조합으로 새가 비상하는 날개모양을 하며, 창망재는 중간건물로 팔작지붕의 연속성을 주기위하여 일변을 맞배지붕으로 처리하고 능소각은 변형된 원형지붕으로 처리하여 각각 다양하면서도 조화로운 지붕이 되도록 처리하였다.

 

<두가헌>의 각 모습들과 설계도면 모음

한옥은 정말 장인의 정신적인 건축행위인것 같다. 감히 범접하지 못하는... 그래도 나는 한번 접해보고 싶다. 꼭 전통에 대한 한옥의 디테일보수하는 것보다는 한옥의 정신을 지금 현대적인 건축과 조화를 이루어낼수 있는 건축작업을 말이다.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프로젝트그룹 J & G건축 25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