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 2015 <순천시 문화건강센터> 순천의 자연과 인간존중을 모티브로 한 문화건강센터~!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4. 11. 9.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중 2015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순천시 문화건강센터>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2015 순천시 문화건강센터

 

 

순천시 문화건강센터

 

위 치 전남 순천시 석현동 35번지 일원

조 직
감리>건축 >유탑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시공>건축 >대선건설(주)
설계>건축 >(주)예공포럼 건축사사무소(이성만)

수상현황
(2015)2015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 건축물 / 국무총리상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26,160.00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8,606.77 m2 지하층수 1

건폐율 32.9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16,678.08 m2 용적율 63.75 %

 

작품설명 [사업배경 및 목적]

 

사업 부지는 군부대가 있었던 자리로, 도시는 물론 시민들에게 단절되고 도시문화와 거리가 먼 경직된 땅이다. 생명의 도시 순천은 흐름의 도시이기에 '순천시 시민 교육 문화 공간 프로젝트'를 통하여 생명과 흐름을 형상화하고 공간화하는 주된 개념으로 ‘유기적 문화적 흐름’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평생학습 모델도시로서 교육, 문화, 복지 등 시민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형태의 다기능 복합시설의 건립이 요구되고 있다. 핵가족,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여 가족 3세대가 함께 어울리고 참여하는 평생교육 및 보건의료시설 건립으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One-stop 서비스 공간을 구현하고, 공공청사 집중화를 통한 기존도심 활성화에 기여하며 시민들의 일상이 녹아든 편안한 자연문화복합공간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건축물을 완성하는 의미보다 순천의 문화적 허브로서 도시 문화의 새로운 흐름을 생성하고 연결하는 살아있는 유기체 같은 문화 콤플렉스를 구성하여 시민들에게 참된 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업 특성]

 

순천시문화건강센터의 디자인 모티브는 순천의 자연과 인간존중에 있다. 생명의 도시, 순천은 자연의 도시이다. 세계적인 생태수변인 순천만으로 대표되는 순천의 자연환경은 자연문화와 도시문화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자부심이다. 이에 자연생태와 도시문화의 흐름이 소통하는 자연생태문화공간을 구축하고, 사람과 자연·사람과 문화가 어우러진 건강한 도시문화를 지향한다.

 

인간의 염색체가 생명의 진화와 완결을 위해 분화하듯, 여기의 공간은 문화염색체의 분화를 통해 문화복합체의 형태를 만들고 진화한다. 인간염색체의 분화를 모티브로 삼은 4동의 각 매스는 유기적인 배치를 이룬다. 문화, 예술, 교육, 건강 등으로 기능하는 4개의 매스는 생명력 있는 유전자로 순천시민의 문화를 건강한 일상에 담아내고, 순천만의 자연스러운 흐름은 분화된 매스를 순천의 자연처럼 통합시킨 문화아이콘이 되도록 하였다.

 

이 흐름은 건축가뿐만 아니라 각 행정단체와 분야별 전문 기술진과의 협업을 통해 구체화되었다. 각 분야별 전문성을 인정하였고, 각기 동일 목표를 향한 노력은 계획단계에서 도출된 설계 의지를 충실히 이행시켰다. 문화염색체의 유기적인 형태와 역동적인 선형의 흐름이 합리적이고 치밀한 시공방법을 통해 실현되도록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합리적인 해법을 제안하기 위해 입주하는 관련단체와 긴밀한 협업을 이루도록 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는 외피와 프로그램, 공간과 구조의 완성도를 높게 하고 사람의 흐름, 공간의 흐름, 물의 흐름이 유기적인 매스의 배치와 소통하게 하였다. 열린공간, 넓은마당을 가로지르는 녹색의 자연과 푸른 물의 흐름은 쾌적하고 편안한 순천시민의 문화공간을 보다 적극적으로 풍성하게 하고 있다.

 

순천시 문화건강센터의 각 부분 모습과 설계도면모음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특히 이곳에 실린 사진등은 각 해당 작가들의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는 저작물임을 거듭 밝힌다.

 
 
 
 

주원태

부천대학교 건축과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홍익대학원 도시계획을 수학 하였다. 서인건축, 삼우설계등에서 실무를 거치고 건축시공이나 인테리어 설계까지 경험하였다. 부동산개발도 접근을 함으로써 28년차 건축가 활동으로 국한된 건축이 아니라 다방면에 관심을 가졌고 2020년부터는 동생 소설가 주원규와 함께 문화 및 컨텐츠, 건축프로젝트그룹인 스토리원(Story one)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건축, 인테리어와 더불어 소설, 영화, 드라마 및 IP분야까지 폭넓게 활동해오고 있다.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설계 및 시공, 부동산개발 문의 bstudio012@gmail.net 이나 010-9162-6135(문자요망)
스토리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tory-on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