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 2011 <푸른솔 경로당> 컨테이너박스 무등록 경로당이 저예산이지만 노출콘크리트로 탈바꿈하였다~!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9. 16.

이번글은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2011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푸른솔 경로당>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푸른솔 경로당 모습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푸른솔 경로당

 

위 치 부산 남구 문현동 262-8

 

조 직

시공 >장문종합건설()(김동욱)

설계 >서원건축사사무소

 

수상현황

2011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 국토해양부장관상

 

용 도 미지정

 

대지면적 -

 

지상층수 2

 

건폐율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51.28 m2

 

용적율 -

 

작품설명

 

작품개요 (출처 : 2011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작품집)

 

[사업배경]

 

문현3262-8번지에 컨테이너 박스를 활용한 노인쉼터인 무등록 청송경로당이 소방도로 개설공사로 철거되면서 지역내 어르신들이 여가활동공간이 없어짐에 따라 경로당 신축 주민건의가 있었으나, 사업 예산이 없어 어려움을 겪던 중 문현1동 경로당 시설매입·보수공사 사업예산의 집행잔액 75백만원을 부산광역시의 목적사업 변경 승인 절차를 거쳐 경로당 신축예산으로 확보하고 소방도로 개설공사 후 남은 짜투리땅(구유지)을 활용해 문현3동 경로당 신축 계획을 수립하였다.

 

[사업추진 방향]

 

주변 환경과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한 건축물을 만들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남구 도시디자인조례 제9조 제2항에 의거 도시디자인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

기존 경로당의 디자인을 탈피하여 1층은 노출콘크리트 공법을 적용하였으며, 목재 미송판을 벽면 거푸집으로 사용하였고 이 미송판을 바닥판으로 재사용하여 재료비를 절감하였다. 2층은 한국적 조각보(명주보자기)의 전통문양에 착안한 디자인으로 도자아트타일로 설계하여 남구 도시디자인 1호 건물을 완공하였다.

 

 

심사평 (출처 : 2011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작품집)

 

비록 좁은 부지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애착을 가지고 사용해오던 장소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겨 담당공무원이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제한된 예산으로 좋은 건축물을 마련해보고자 노력한 점이 돋보이는 작품임

건축부서가 아닌 복지부서에서 이를 실현했다는 점에서 공공건축물의 기획이 어떠해야하는지의 단초를 보여준 사례

 

 

<푸른솔 경로당>의 각 모습들

 

기존 생각해왔던 경로당의 이미지를 탎피하고자 한 건축가의 노력과 저예산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 부산시의 관계자들과 지역주민들의 화합도 매우 높이 평가하고 싶다. 진정한 건축물이라는 것이 꼭 상업적인 목적만 가지고 개발위주로 나아가야 되는지는 의구심이 든다.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프로젝트그룹 J & G건축 25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