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건축디자인정보수록

[노후주택 수리비 보조금] 서울시 대상 20년이상 노후주택이 서울시에서 수리비 보조금받고 새집으로 변할 수 있다~~!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2. 4. 19.

 

매년마다 서울시등 각 지자체에서는 노후주택, 사용승인일 이후 20년이상이 되는 집들에 대해서 집수리하는데 보조금도 지원해주고 융자까지도 해준다. 올해에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공고가 떴다. 

수리 보조금으로는 최대 1,200만원까지, 융자로 보조해주는 비용은 6,000만원까지 지원 해준다고 한다. 게다가 노후주택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권장 사용 기준 이상의 자재를 사용할 경우 해당 공종의 10%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안그래도 지인이 내게 문의를 해왔다. 그 분의 집은 종로구 창신동에 있는데 20년 훌쩍 뛰어넘는 오래된 집이다. 내가 수년전에 가 봤을때에도 외관부터가 정말 노후가 되어있던 상태였다. 말그대로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집들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완전히 리모델링을 하는 것까지 감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집 공사를 하기 위해서는 전체공사비가 집들의 사정마다 틀릴것인데 지원이 1,200만원이면 모자라지 않을까 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이 지원금은 예상 공사비의 50%내에서 최대 1,200만원인 셈이다. 그리고 나머지 공사비는 국가에서 이자를 지원해주는 제도까지 있다. 말 그대로 시중금융기관에서 시중금리로 집수리 및 신축공사비로 자금을 대출받았을 경우에는 그 이자중 최대 2%에 해당하는 이자비용을 서울시에서 부담하고 나머지만 신청인이 부담하면 된다.

 

그분에게 이렇게 설명을 하고 신청하기 위한 서류등을 준비해주겠다고 하였다. 본인이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해드리겠다고 하였다. 많은 분들이 요즘 힘든 이러한 시기에 집이 워낙 노후가 되어서 고칠 곳은 많은데 비용은 부담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기회들을 잘 잡아서 이번 기회에 서울시에서 지원도 받고 대출에 대한 이자부담등도 적게 하면서 새롭게 집을 리모델링을 하면 어떨까 싶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링크로 접속해서 잘 읽어보고 서울시 홈페이지등에서 신청서류들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좋겠다. 혹시라도 절차를 잘 모르시던가 시공업체도 결정하기가 애매하신 분들은 연락을 바란다. 상담해드리겠다.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4239?tr_code=new01

 

노후주택, 보조금 받고 수리하세요! 최대 1,200만원 지원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참고로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4월 7일 집수리 신청자 모집공고를 내고, 4월 29일부터 5월 13일까지 15일간 주택 소재지의 구청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공고일로부터 3주내에 신청할 것을 준비하면 된다.

 

 

도시, 주택개발,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 & 문화프로젝트그룹 sTORY ONE에서 작업중, 26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