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상 및 건축작품 감상

김수근 건축상 : 2013<양주 시립 장욱진 미술관> [방, 공간이 시작되다] [그림을 걸다] [풍경을 움직이다] 장욱진 미술관 감상해보자~!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8. 23.

이번글은 김수근 건축상  2013년도에 수상한 건축작품들중에서 <양주 시립 장욱진 미술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처음에 이야기 드렸듯이 내가 이 건축물에 대한 평을 들기에는 너무 부족하기에 더이상의 첨삭은 하지 않겠으니 수상한 이 건축물에 대해서 충분히 감상하기를 오늘도 바란다

 

양주시립 장욱진 미술관의 모습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양주 시립 장욱진 미술관

 

위 치 경기 양주시 장흥면 석현리 385-1

 

건축가

설계 >Laurent Pereira

설계 >최성희

 

조 직

설계 >-페레이라건축(최성희, Laurent Pereira)

 

수상현황

(2013)2013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 프리뷰상

(2014)22회 김수근건축상 본상 / 건축 / 본상

(2014) 37회 한국건축가협회상 / 본상

 

구 분 신축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6,204 m2

 

지상층수 2층 지하층수 1

 

건축면적 -

 

건폐율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1,851 m2

 

용적율 -

 

작품설명

 

[, 공간이 시작되다]

방은 정신적 공간, 정신이 태어나 자라는 처 장소이다. 그리고, 방은 한없이 깊지만 그 깊이를 숨기고 있다. 이 근원적이며 단위적 공간이 미술관 공간을 만들기 위한 출발점이다. 우리의 처음 상상은 이 방들이 모여 있지만 한옥의 방들처럼 주변의 풍경을 품을 수 있는 그런 미술관이다.

 

[하나의 몸을 만들다]

방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모여들었다. 그들은 모양이 조금씩 다르고 크기가 조금씩 다르지만, 합쳐 하나의 몸을 만들었다. 이 몸체는 산과 강이 펼쳐진 풍경 안에서 자유롭게 자리를 잡았고, 이곳저곳 사방을 모색하고 바라본다.

 

[그림을 걸다]

1층에서는 방들이 꼬리가 있는 고리 모양으로 이어져 있다. 필터 역할의 창을 통해 주광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장욱진 컬렉션의 유화 작품들과 대형 작품을 포함한 기획전시를 위한 공간이 준비된다. 2층에서는 내향적인 다락방들이 이어지며, 엄격히 주광을 통제하여 먹그림 등을 전시하고 오디오비쥬얼 작품을 비롯한 기획전시와 교차 감상이 가능하도록 한다.

 

[풍경을 움직이다]

그림은 우리가 집중하는 대상이지만 공감의 방식으로 우리를 대상화한다. 마찬가지로 그가 속한 공간은 대지 안에서 오브제로 존재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으며, 산과 강이 미술관을 통과해 시각적 존재감과 밀도를 갖기 원한다. 비어있던 대지와 풍경은 의미 있는 규모감과 이미지를 얻는다.

 

 

37회 한국건축가협회상 심사평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에 위치한 장욱진 미술관은 대지 북측 능선의 끝자락으로 남측과 서측은 공릉천 계류가 합수되어 흐르고 천 남측에는 야외 조각공원이 위치한 장소이다. 현상설계에 의해 당선된 이 작품은 입구로부터 적절한 거리를 두고 배치되어 있어 접근시 건물의 일부분을 원거리로 인지하면서 서서히 진입 하도록 배치되어 있는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미술관이 지니고 있는 무게감과 중압감으로 인한 접근성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하여 이건물은 밝고 경쾌한 이미지의 흰색 폴리 카보네이트를 외장재로 사용하고있다.

다양한 각도로 구성된 긴 공간이 겹처 지면서 형성된 중정과 각 모서리의 열림과 닫힘의 방법은 내부 공간에서의 시각적 관통과 신비스러운 빛을 연출시키고 있다. 부정형의 계단을 오르내리면서 지각되는 천정면의 뒤틀림 과 벽, 빛의 교차, 그리고 창을 통한 외부 풍경의 변화등 다시각 ,다시점의 4차원적 왜곡된 원근화법을 활용하고 있다.

일층 로비의 경우 현관 후면의 능선과 남측 공릉천을 시각적으로 연계시키기 위하여 투명성과 깊이 감을 고려하고 있으며 기획전과 상설전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적절히 조직하고 있다.

 

 

<양주 시립 장욱진 미슬관>의 각 모습들과 설계도면 모음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프로젝트그룹 J & G건축 25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