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내용

[전기안전기술사 합격하기] [문제55] 임시배전설비(배선 및 배선기구,임시전등,배전반)의 감전방지 대책을 설명하시오.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2. 6. 7.

이미지 출처 : 파이낸셜 뉴스

 

여기서 싣는 글은 신들의 정원 – 강화풀밭농원 (최진만 기술사)에게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문제55] 임시배전설비(배선 및 배선기구,임시전등,배전반)의 감전방지 대책을 설명하시오.

 

1. 개  요

 

임시배전설비는 건설공사중 필요한 동력 및 전등설비의 운전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임시설비이다. 따라서 임시배전설비는 각종 건설장비, 건설자재 등의 이동통로나 가설장비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상의 우려가 높아 안전상 매우 취약한 설비라 할 수 있다.

 

2. 감전방지 대책

 

  2-1. 충전부에 대한 방호

전기시설의 충전부는 담이나 울타리 등으로 보호되어야 하며 전기기기의 외함은 외부충격에 손상되지 않도록 충분한 강도를 지녀야 한다. 또한 충전부가 노출되어 있는 전기시설이 있는 장소의 출입은 유자격자에게만 허용되도록 주의 표시 및 시건장치를 해야 한다.

 

  2-2. 배선 및 배선기구

모든 배선은 분전반이나 배전반에서 인출되어야 하며 케이블의 접속은 박스를 사용하여 접속해야 한다. 또한 전선은 다심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며 이동식의 경우 유연성이 좋아야 한다.

 

  2-3. 임시전등 및 각종 기기류

모든 임시 등기구에는 외부충격에 보호되도록 보호망을 씌워야 하고 각종 전기기기에  연결되는 전선은 항상 외함 접지를 할수 있도록 접지선이 포함되어야 한다.

 

  2-4. 보호장치의 설치

분전반이나 배전반은 임시배선을 과부하나 단락 등에서 보호하기 위한 휴즈,차단기 등의 적정한 보호장치를 구비하여야 하며 적정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부하를 배분하여야 한다.

 

  2-5. 누전차단기의 설치               

임시 배전설비의 설치장소가 습기가 많거나 물기가 있는 장소의 경우에는 감전보호용 누전차단기를 설치한다.

 

3. 기타

 

임시배전설비의 분전반은 관계자 이외에는 조작하지 않도록 충분한 교육과 표시물을 설치하고 작업내용에 따라 배전설비의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충분한 방호를 실시한다.

 

※ 상기 답안도 기술적인 대책에 치중하여 작성하였다. 실제 시험장에서는 상기 3항 부문을 확대해서 관리적인 대책과 인적인 대책을 보완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