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 키워드 학습

소방기술사 절대합격비법 : 소방기술사 합격위한 핵심 키워드 효율 학습법~! 몸소 공부하면서 겪은 체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4. 3. 12.

저는 소방을 전공한 사람이 아닙니다. 물론 그렇다고 완전 거리가 멀다고 볼 수도 없지만 사실 소방기술사 시험을 준비하겠다고 마음 먹었던 초기에는 내 머리속에 소방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백지와 같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해보겠다는 의지로 무조건 소방기술사 공부에 착수를 하였습니다. 건축기사를 따고 난지가 1996년인가 하니 자격증 공부에 대한 것은 건축사시험 준비한 것 말고는 전무했습니다. 여기서 건축사시험의 학습방법은 소방기술사의 서술형 시험하고는 전혀 다른 것이기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주변 사람들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이면 전문 소방기술사 학원을 다니라고 하였습니다. 저도 그것을 모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예전 학력고사를 준비할때에도 학원은 체질에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한 학원을 다니는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그 시간에 저의 본업도 해야 하니까 말입니다.  그렇다고 학원들이 제공하는 인터넷강의도 좀 꺼려졌습니다. 주변 공부를 먼저 시작하신 분들의 인강들은 소감들은 대부분이 회의적이었습니다. 아니 속된 말로 별로라고 하였습니다. 학원관계자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이러한 부분들도 알고 계셔야 학원들도 발전하리라고 봅니다.

기존 학습방법의 문제점

저는 소방기술사 공부를 시작하면서 실제 제가 공부하는 내용들을 블로그등에다가 올려서 서로 공유하고자 하였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무슨 정보를 공유한다고 그랬는지 그때에는 저도 모르겠더라구요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느끼는 부분이나 요약정리들을 한것등을 다른 소방기술사 공부하시는 분들과 나눠보았으면 좋겠다는 단순한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매우 열심히 하루에 최소 한개씩의 소방기술사 공부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그러다보니 소방기술사 공부의 양은 많아졌고 내용등의 수준도 조금씩은 깊어지더군요.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의 범위가 너무나 광대하였습니다. 연소공학서부터 시작해서 건축방재,소방기계, 유체역학,소방전기,위험물,폭발,화재조사, 특정소방대상물 별 화재특성, 각종 계산식 유도 및 계산문제, 자주 변경되는 법규문제까지...이것은 단기간에 해결이 안될 것 같았습니다.

학원에 다닌다고 해도 그 이동시간이 너무나 많이 소비합니다. 그리고 생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대부분인지라 절대적으로 물리적 공부시간이 부족합니다. 어디서부터 해야 될지 모르는 방향성 부재도 문제입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기초부터 해야한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자격증 공부는 합격을 위한 것이지 박사논문을 작성해서 박사학위를 얻고자 함이 아니기 때문에 기초부터 한다는 것 자체가 시간이 너무나 걸립니다.

 

우선은 요약정리가 우선

모 학원의 원장님께서 이런 이야기를 유투브 동영상에서 하시더라구요.

사람들에게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할 수 없는 능력이 있다구요, 그것은 메타인지능력인데 사람은 어떤 모르는 것이 나왔을때 그것을 모른다는 것이 순식간에 응답이 나온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떤 다른 책에서는 이런 내용도 있었습니다. 공부를 위해서는 단기기억보다는 장기기억을 남겨야 한다는데 장기기억을 위해서는 자신이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로 그 기억해야 할 내용들을 변환시켜서 기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것을 저장하려면 요약을 해서 단순화를 시켜야 한다는 것까지 저는 읽었습니다.

그럼 나는 내가 직접 장기기억에 남길만한 내용들을 쉬운 단어들로 변환시켜서 요약하는 단순화자업을 해야 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나름대로 주된 교재를 요약정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요약정리하는것도 원칙이 있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야 한다.

요약정리는 극도로 줄여야 한다.

반복해서 외우기 쉽게 작성해야 한다.

 

기출문제 출제빈도분석을 하다.

정확하게 28일만에 소방기술사 이론 요약정리한 서브노트와 화재안전기준을 요약정리한 나름대로의 교재가 완성되었습니다. 거기에다가 서술형 주관식 답안을 작성하는 시험인지라 서술형 답안을 위한 교재도 한번 구성해보았습니다.

그러고 난후에 저는 몇일 후에 첫 시험을 보았습니다. 나름대로는 요약정리하면서 공부한다고 들여다보기는 했지만 너무나 짧은 준비기간이었기 때문에 그냥 마음을 비우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기대는 안했지만 역시나 점수는 잘 안나오더라구요. 네교시 모두 합쳐 평균 28.5점.

시험합격점수가 60점이상인데 너무나 어처구니 없더라구요. 어떤 분들이 첫시험 치고는 잘본거라고 위로를 해주셨지만 그래도 시험인지라 점수가 너무 합격점하고는 동떨어진 것이라서 기분이 착찹했습니다.

너무나 학습시간이 짧았다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이대로 학습을 하였다가는 장기적으로 공부의 방향을 못잡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학습법이 기출문제의 각 문제들의 출제빈도를 분석해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부터 선별해서 그 문제의 답안을 외워버리자는 것이었습니다. 소방기술사도 자격증 시험인지라 아무리 시험출제가 광범위하다고 해도 기출문제들을 보면 자주 출제되는문제들이 눈에 보일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인터넷상에서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신 분의 제공된 엑셀표를 하나 다운받아서 제 나름대로 수정해서 그 엑셀시트를 가지고 기출문제 99회에서부터 최근 시험출제된 문제들을 정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효율극대화의 최단기 소방기술사 공부방법

이제 제가 보여드리는 엑셀시트는 125회 소방기술사 기출문제를 분석한 것입니다. 저는 이 방법을 통해서 시작한지 2년정도만에 소방기술사 점수를 평균 28.5점에서 최근(126회 56.7점)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저는 평범한 지능인 사람이라서 어떤 사람들처럼 몇개월만에 기술사 합격을 하지는 못하는가 봅니다. 그래도 이젠 여기까지 왔으니 좀더 노력해서 합격하고자 합니다.먼저 125회 소방기술사 기출문제 엑셀쉬트를 보겠습니다.

125회.xlsx
0.02MB

전체 화면을 캡쳐한 모습입니다. 첨부해놓은 엑셀파일을 열어보시면 이렇게 뜹니다. 전체적으로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게 보시면좌측부분에는 여러색깔들로 셀들이 채워져있습니다. 이것은 출제빈도의 정도차이를 나타냅니다.쉽게 말씀드려서 빨간색으로 되어있는 문제들이 출제빈도가 가장 높은 문제들입니다. 그다음이 파란색이고, 그 뒤를 이어서 녹색으로 채워져있는 문제들이 빈도순으로 나타낸것입니다. 물론 아무것도 안채워져있는 백색의 셀도 있습니다. 그런 문제는 99회 이후 지금까지 반복되어서 출제되었던 적이 없는 문제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제가 공부하면서 이러한 파일들을 서로 크로스체크를 하면서 정리한것이니 누락이 될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드린 것처럼 그렇게 제눈에 안보이면 잘 출제가 안되었다는 의미이겠지요

다음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파일의 상단부분입니다. 맨 좌측서부터 항목이 있는데 출제빈도, 교시, 배점, 구분, 키워드, 문제(지문), 비고 로 나누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출제빈도항목과 구분, 키워드 입니다.

여기서 구분이라는 것은 크게 연소, 건축, 소방기계,소방전기,폭발,위험물,화재조사, 기타등으로 나눠놓은 것을 말하는데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원들의 모범답안들을 보면 지금까지 출제되어온 항목별 출제비율들을 표시해놓은 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거기서 보면 소방기계나 소방전기, 건축방재등이 출제가 많이 되는 비율을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을 좀 더 깊게 공부를 먼저 하는게 아무래도 좋겠지요. 

이러한 구분을 제가 완벽하게 분류하지는 못했을 수 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험출제에 대한 방향은 확실하게 봤다고 봅니다.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여기서도 키워드가 핵심입니다. 

그리고 파일을 열어서 보시면 출제빈도 칸안에 숫자들이 적혀있을겁니다. 그 숫자들은 다른 회차 기출된 것들을 표시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99 이면 99회 기출문제이고, 05 이면 105회,  12 이면 112회, 23 이면 123회라는 뜻입니다. 이런 것들은 개인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작성하셔도 괜찮습니다. 모두 공부하시는 분들이 편하게 보시기 위한 것이니까요.

 

 

 

다음은 조금더 자세하게 보겠습니다.

각 교시마다 셀의 표시를 달리 하였습니다. 크게 네교시로 나누어서 각 항목의 배점이 다른데 어떻게 문제가 질문을 하고 있는지를 익숙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한 중요한 점은 시험문제와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잘 모르겠더라도 문제들을 계속 읽다보면 문제들이 익숙해져 보입니다. 또한 다른 기출문제들하고 크로스 체크를 하다보면 처음에는 생소한 문제들도 몇번 체크하면서 왔다갔다하면서 신기하게도 계속 본 문제처럼 느껴지실 겁니다. 그럼 그 문제가 익숙해져보이게 되고 그 문제에 대한 답안에 대해서 학원들의 모범답안 풀이해설해놓은것이나 아니면 공부하시는 교재들을 보게 되면 머리속에 쉽게 들어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제가 그렇게 경험을 했기 때문에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이젠 이 학습법을 직접 해보십시요. 제가 아래에 첨부를 해드리는 압축파일은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125회 기출문제 엑셀파일처럼 99회에서부터 127회까지 제가 작성을 해놓은 파일들입니다. 다만. 모든 것들은 다 해놓았지만 출제빈도의 대한 크로스체크는 공부하시는 여러분들이 하셔야 합니다. 그건 공부하시는 분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출문제분석정리(공).zip
0.38MB

 

본 압축파일은 비밀번호가 걸려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알고싶으신분은 아래계좌로 비용 1만2천원을 입금해주시고 010-9162-6135나 bstudio012@gmail.com 으로 알려주시면 바로 비밀번호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존 제 교재를 구입하신분들은 따로 문자보내주세요~ ^^

은행계좌  신한 110-523-657651  예금주 : 스토리원 (주원규)  교재비용 : 1만2천원

 

모두다 함께 합격합시다!

아래의 첨부된 파일은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시리즈를 모두 한군데 담은 통합본 파일입니다. 

이 통합본 안에 들어있는 소방기술사 교재들은 제가 직접 공부하면서 요약정리한 것 들 입니다.

통합본 구성물 -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오리지널(서술형 문제 작성법 위주) -> 샘플보기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핵심요약정리 서브노트(하루 일회독) -> 샘플보기

                     소방기술사 화재안전기준 요약정리(45일 10회독 완성) -> 샘플보기 

                     <추가사항> 소방기술사 기출빈도 분석 학습 엑셀표모음(99회~최근) - >개별구입 시 1만2천원

 

솔직하게 말씀드립니다. 소방이 전공이 아니었던 제가 2년동안 소방기술사 공부를 하면서 처음시험엔 28.5점 나왔는데 나중에는 57점대 나왔습니다. 이젠 합격을 바라보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를 하면서 직접 작성한 교재 3세트입니다. 모두들 소방공부를 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파일을 올립니다. 파일은 비밀번호가 필요한 파일입니다. 비밀번호 필요하신 분은 아래 적혀있는 계좌로 교재비 입금해주시고, 010-9162-6135로 문자보내 주시면 비밀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유료로 제공해드리는 교재입니다. 시중에 교보문고 및 해피캠퍼스등에서 각 낱권으로 판매중입니다) 

은행계좌  신한 110-523-657651  예금주 : 스토리원 (주원규)  교재비용 : 3만원

소방기술사 키워드북 교재 통합본 (2).zip
3.63MB

 

 

교재에는 관심이 없으시더라도 010-9162-6135로 이메일주소 알려주시면 제가 공부하면서 모아두었던 소방기술사 80회~127회 기출문제 모범답안 풀이해설 모은 파일 및 학습방법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이건 양이 많아서 업로드가 잘 안되더라구요

혹시 앞서 설명해드린 출제빈도 분석엑셀시트모음과 합쳐서 교재통합본을 구매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총 비용을 3만원에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소방 비전공자이고 완전 생초보였습니다. 독학으로 공부중입니다. 학원다녀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도 직접 교재만들어서 성적을 30점정도(29점에서 57점) 올렸습니다.  생초보도 이렇게 성적 올리는데 이젠 함께 합격을 이루시지요~(바로 위 링크 클릭~!)

도시, 주택개발, 건축, 인테리어 설계, 시공 문의 b-studio@hanmail.net 이나 010-9162-6135로 문자요망
(주)여울 종합건축사사무소와 컨소시엄 작업수행중
건축 & 문화 프로젝트팀 STORY ONE에서 활동중, 28년차 건축가 주원태
홍익대학원 도시계획과 석사과정 
저서로는 [수인의 건축]  [집과 연필, 비례이거나 반비례거나]등이 있다
스토리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story-on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