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정책동향 및 연구동향

국토부,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021. 09. 16)

by 아마추어 건축가 2021. 10. 3.

이미지 출처 - 매일경제

 

국토부,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021. 09. 16|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국토교통부|주거재생과

17일부터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작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설계도·활용사례 제안 가능… 11월말 발표

 

 

국토교통부는 인구구조 변화, 도심 공동화 등으로 증가하는 빈집에 대한 창의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 (주최) 국토교통부 (주관) 한국부동산원 (후원) 한국국토정보공사, 건축공간연구원

 

국민 누구나 빈집을 리모델링 또는 철거하여 마을텃밭, 주차장 등으로 활용하거나, 자율주택정비사업* 등과 연계하여 새로운 주택으로 정비하는 등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 노후 주거지에서 단독(10세대미만) 또는 다세대·연립주택(20세대미만) 집주인이 주민합의체를 구성하여 스스로 주택을 개량·건설하는 사업

 

우수 아이디어는 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할 때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특례법」 상 빈집*에 대한 활용 아이디어 뿐 아니라, 빈집을 지역명소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실제 사례도 공모대상이 된다.

 

 *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아무도 거주 또는 사용하지 않은 주택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지자체, 공공기관 등)는 9월 1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아이디어 기술서, 설계도, 영상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서면평가·현장실사를 통해 창의성, 실현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대상 1명(팀), 최우수상 3명(팀), 우수상 6명(팀) 등 총 10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11월말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수상작은 12월에 개최되는 도시재생한마당 행사*에 전시되며, 총 1,250만원 규모의 상금과 상장도 수여된다.

 

 * (일시·장소) ‘21.12.15(수)~12.17(금), 청주시 문화제조창 / 추후 별도 안내

 

공모전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부동산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안세희 주거재생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도시에 증가하는 빈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 빈집을 도시의 새로운 자산으로 활용하는 계기가 되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싣는 글과 이미지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http://www.aurum.re.kr 에서 가져왔음을 알린다

댓글